은퇴 후도, AV출연력을 이유로 일이 캔슬… 「자업 자득이라고 엄청 말해집니다」전 톱 여배우가 말하는, AV출연의 “그 후”

은퇴 후도, AV출연력을 이유로 일이 캔슬… 「자업 자득이라고 엄청 말해집니다」전 톱 여배우가 말하는, AV출연의 “그 후”

AVMADAM 0 239

「성인식에 참석했더니, 아무도 말을 걸지 않았다」 전 AV 여배우 코무로 유리(46)가 말하는, 20대 무렵에 느꼈던 “몸 배리의 힘” 에서 이어진다

 

 1996년 에 데뷔 해, 총 매출 매수 100만 초과를 자랑한 전 AV여배우 ·코무로 유리(46).

 

 현재는 섹스 리스나 남녀의 커뮤니케이션 을 전문으로 한 섹셜 어드바이저로서 강연 등을 하는 것 외에 탤런트 업도 하고 있다.

 

 그런 그녀에게, AV여배우 가 안는 세컨드 캐리어에 대한 의식의 변용, AV신법에의 평가, AV업계가 마주해야 할 과제 등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었다. (전 3회의 3회째/ 1회째 를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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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를 본 적은 없지만 면접에 오는 여성들

ーーAV로부터 떨어져 배우등을 하고 있었습니다만, 2014 년당부터 섹셜 어드바이저로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성희롱 이라는 것은?

 

코무로 토모리(이하, 코무로) 주위에서 이혼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그 원인이나 이유에 섹스 리스라고 하는 것이 많았어요. 이것이 보통 부부와 커플 사이에서 인기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그 무렵, 뭔가 사업을 시작하고 싶었지만, 원수도 없으면 캐리어도 없다. 그렇다면, 코무로 유리로서의 백본 과 경험을 살려, 레스 문제를 비즈니스 에 할 수 있지 않을까. 그것이 2015년 정도일까.

 

ーー현재는 AV여배우 의 제2 캐리어에 관한 상담에도 타고 있다고 하네요. 상담을 받아 오고, 여배우들의 일하는 방법은 옛날에 비해 바뀌었다고 실감하고 있습니까?

 

코무로 지금의 여배우 씨는 셀프 프로듀스 에 대한 의식이 강하다. 거기가 다르 네요. 과거의 여배우들은 사무실 에 말한 것처럼 염색하는 것이 필요했기 때문에.

 

게다가 옛 AV 여배우 씨는 그만두는 것이 전제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이름을 버리지 않고, 커리어를 버리지 않는 것을 전제로 생각하고 있다.

 

ーー小室さん적인 의식의 사람이 디폴트 가 되고 있다고. 내일 꽃 키라라씨 등, 은퇴 후에 인플루엔 서로서 활동되고 있는 분도 많습니다.

 

코무로 최근이라면 라면 가게를 시작한 사쿠라 아야 씨라든지. 아사미 유마 씨도, 노래 쪽으로 열심히 하고 있고.

 

ーーAV여배우 를 목표로 하는 여성이 적지 않은 것도, 현재 특유라고 합니까? 팬층 , 지지하고 있는 층이 변화하고 있지요.

 

코무로 역시, 소녀 들이 요구하는 것은 공감이기 때문에. 셀프 프로듀스 가 능숙한 여배우들은, 여자 아이 의 팬 에게 「나도 아 되고 싶다」 「나와 가까울지도」라고 생각해 줄 수 있는 부분을 제대로 내고 있네요.

 

 이것은 업계에 있는 분으로부터 들었습니다만, AV여배우 씨에게 동경해 면접에 온 아이 중에는 「AV를 본 적 없다」라고 하는 아이도 상당히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촬영에도 쏙 들어가 버리는 것 같아서 「멋지다」라고는 생각합니다만.

 

인플 루 언서 가 되기 위한 발걸음의 하나로서, 우선은 AV여배우 가 된다.

 

코무로 그쪽의 의식이 아닐까. 좋은 의미로 파악한다면 성인 비디오 라는 것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점차 희미해지고 있다. 정말 단지 수단으로밖에 없어지고 있다고 한다.

 

ーーAV여배우 가 인플루언서 가 되어 편견된 것이 희미해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가운데, 현재의 여배우들이 고민하고 있는 것은 어떤 부분일까요?

 

코무로 이것은 내가 듣고 있는 한입니다만, 「곤란한 일이 없는 것에 곤란하고 있다」느낌이 듭니다. AV여배우 라는 일을 계속하려고 하면 어디까지나 계속되는 환경하에 있다.

 

 거기까지는 매출은 없을지도 모르지만, 결혼하고 있는 것이나 아이가 있는 것을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고, 월 1개의 페이스 로 나와, 갤러를 10만인가 20만 받을 수 있으면 「 좋지 않아?」라고 하는, 그러한 분도 계시고.

 

“그만날 때”가 없는 것이 고민. 「이대로라면… 무거운 허리가 오르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ーー다음이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 부분에 관해서는, 지금도 옛날도 바뀌지 않는다.

 

코무로 그렇네요, 하지만 그 질은 다른 생각이 듭니다. 옛 아이들의 “다음이 보이지 않는다”는, 리스크 쪽이 강해 밟을 수 없다. 지금의 아이들은, 저것도 할 수 있는 이것도 할 수 있는, 선택 이 가득 있는 것으로 다음이 보이지 않는다. 어쨌든 깃털 막히지 않기 때문에, 정보를 취하러 갈 필요가 없다고 한다.

 

전 AV 여배우 시선으로 평가할 수있는 AV 신법의 "문언"

ーー노동환경의 면에서도 「언제나 잘 가려져 있지 않다」일까요. 예를 들어, 2016년 에 AV출연 강요 문제가 밝기에 나왔습니다만, 그 이후 줄어들고 있을까라고 생각합니다만.

 

코무로 AV 출연 강요 문제를 받아, 업계 내에서 소위 「적정 AV」 「적정 프로덕션」이라고 하는 틀을 만드는 움직임 등도 있었으므로, 줄어들고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요 전날 AV 신법이 성립했지만 노동 환경은 개선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지 않을까요?

 

 이번 AV신법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만, 내가 평가하고 있는 것은 「출연자에 대해 성행위를 강제해서는 안된다」, 즉 「출연자가 하고 싶지 않았으면 하지 않아 좋다」라는 문구가 들어간 것. 하고 싶지 않았으면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선택사항 이 여배우 측에 주어졌다고 하는 것은, 매우 크다고.

 

ーー계약의 해제를 둘러싼 권리도 꽤 두껍게 보호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만, 옛날에는 「나온다」라고 하면 절대로 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분위기였습니까.

 

코무로 취소할 수 없는 정도의 기세는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나오고 싶지 않다'고 해도 아무도 아군이 되어주지 않고, 부모가 나오고, 드디어 사무소 가 이야기를 들어준다. 그렇지만 부모에게 말할 때까지가, 굉장히 허들 높고. 정말 나가고 싶지 않았다면 전력으로 도망칠 수밖에 없었을까.

 

 최근 그러한 케이스 는 줄어들고 있다고는 해도, 그러한 피해를 받은 사람들의 구제에 중점을 둔 법률이 아닐까. 그 중에는, 「불필요한 일을 하고」라고 생각해 버리는 사람도 있겠지만.

 

AV업계는 “고객에게 교육을 받았다”

- 코무로 씨는 하루에 촬영이 12 시간 에서 16 시간 이라는 현장이 4 일간 계속 쓰러지거나, 하천 부지 의 촬영으로 감염증 이 되거나, 당시 하드 한 환경에 놓여진 것을 칼럼 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한편, 그래도 "우리의 시대는 좋았다"라고도 말해지고 있습니다만, 이 진의는.

 

코무로 감독을 필두로, 현장의 스탭 씨와 여배우씨의 컨센서스를 잡고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의 시대는 좋았다"라는 표현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그 이후는, 현장과 여배우씨의 컨센서스가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부하를 걸는 것을 작품으로서 찍게 되어 가기 때문에. 그 결과, 여배우들에게 무거운 부상을 입히는 사건도 일어났으니까요.

 

 비즈니스 는 계속 변화해 나가는 것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존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만, AV업계에 있어서 변화해 온 것은 주로 여배우가 취할 리스크 였던 것이 아닐까요.

 

ーー 다양한 성버릇, 성 기호에 응하게 되었기 때문에, 촬영의 내용에 과격화의 경향이.

 

코무로 거기는 조금 비즈니스 적으로 말하면, 고객에게 교육을 해 버렸구나라고 보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를 할 때 역시 고객을 이끌어야 한다. 「이런 것 뭐야」 「좋은 것 야」라고 나타내고, 고객이 「아아, 그것 좋네」라고 사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업계가 고객의 목소리를 점점 주워 버려, 거기에 맞춰 가 버린 것이, 업계의 미스 저지였던 것일까라고.

 

ーーAV신법에 연결되는 이야기도 될까 생각합니다만, 코무로씨는 이전부터 프로덕션의 금지를 호소하고 있지요.

 

코무로 이것은, 현재는 절대로 표에 나오지 않는 동세대의 전 여배우들로부터의 상담을 받아,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녀들이 가장 곤란한 것은, 엄마 가 된 후에, PTA 의 아빠 들에게 작품을 볼 수 있거나 그것에 출연하고 있던 것을 깨닫거나 하는 것입니다.

 

"보호자 발레"에 왜 고민하는지

 아빠 라고 해도, AV를 보는 사람은 계속 보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면 그러한 동영상 이 업로드 된 사이트를 들여다보지 않겠습니까? 거기에 옛 작품이 남아 있었다고 해서, 「이 사람, 그 엄마 를 닮은구나」라고. 그래서 「그 집의 아이와 놀지 말아라」가 되어 버리는, 어떤 일이 있을 수 있어요.

 

 과거에 AV출연한 것으로 알려져 버리는 리스크 를 제로로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만, 만약 알려져 버리면(자) 생각했을 때에, 프로덕션 행위가 있었는지 없는지로 심리적인 부담이 단단하다고 상담 사람들은 말합니다.

 

 20년전의 그 실전 영상이 계기로, 누가 제일 피해를 받을까라고 하면 아이예요. 여기가 가장 위험하다고 말합니다. 현재는 40대 후반부터 50대 전반 정도의 전 여배우들이 디지털 문신 으로서 프로덕션으로 남아 버린 폐해를 가장 눈치챘다고 생각합니다.

 

자업 자득 과 「엄청 말해집니다」

ーーAV신법으로 여러가지 문제가 표면화했다고 하는 부분에서는, 평가해도 좋다고.

 

코무로 그래. 대체로 저녁 TV 의 뉴스 에서 AV라는 말이 나오는 것 자체가 대단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원래, 지금까지 AV를 둘러싼 법률은 전혀 없었어요.

 

ーー 확실히 존재하고 있는데, 공의 세계에서는 그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다, 라고 하는 곳은 있네요. 신발레 의 문제에 대해서도 「자업 자득」등이라고 말해져, 끝 같은 곳도 있고. 요 전날, 코무로 씨도 「전 AV 여배우 의 이미지 가 맞지 않는다」라는 것으로 강연회를 취소 된 것을 트윗 되고있었습니다 만, 그것에 대해서도 「자업 자득」이라고 생각하는 인간이 있지 않습니다. 발뒤꿈치.

 

코무로 자업 자득 , 엄청 말합니다 (웃음) . 스스로 그러한 세계에 들어가는 것을 선택했기 때문에, 자업 자득 이지요.

 

 그렇지만, 견해를 바꾸면, 자업 자득 이라고 말할 수 없는 면도 있다고 생각해요. 20세라는 꽤 어린 나이에 업계에 뛰어들어 사무소 에 의사를 알지 못하고 실전을 하고 있거나라던가 당시의 계약서를 확인해 보면 자신에게 전혀 의미가 없는 계약을 되고 있거나라든지.

 

 말을 내면 별로 없지만, 피해자 의식에서도 말을 하고 있을 뿐이라고 단지 감정론 으로 정리되어 버리는 곳도 있기 때문에. 거기는 조금 일선을 그어, 제대로 이론과 소스 와 데이터 라고 하는 것을 생각하면서 이야기를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입장이라고 간에 명하고 있습니다.

 

왜 AV 여배우 가 됐는지 아직 모르겠다.

ーー 그렇게 말씀드리는 만큼, 법률이나 업계의 움직임을 체크 되고 있지요.

 

코무로 지금 신경이 쓰이고 있는 것은, 수십년전의 작품의 2차 이용 보수등에 대해입니다.

 

 2018년 이후, 업계 단체의 룰 에 의해, 과거에 출연한 작품이 재편집된 경우, 그 2차 이용 보수가 여배우들에게 지불되는 것도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그 이전에 만들어진 작품의 2차 이용 보상은 지급되지 않고, 넷 전달이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에 찍힌 작품이 전달되어 현재도 이익을 낳고 있어도, 그 이익은 여배우에게 환원되지 않습니다.

 

 이런 일에 대해, 다른 전 여배우나 현역의 여배우들이 체크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면, 여기에 있는 자신이 해야 할까. 해야 할 일을 주신 인생을 걸을 수 있다는 것은 축복 받고 있다고 생각해요.  

 

 처음에 돈이 포석이 되었다고 했는데, 왜 자신이 AV여배우 가 된 것인지는 아직 모르기 때문에. 솔직히. 모두 에 섹스 가 하고 싶었던 것이 아니고.

 

 그러니까, 자신을 위해서라고 하는 면도 있지요. 지금의 활동은.

 

- 그건 그렇고, 코무로 씨는 AV 업계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코무로 나? 귀찮은 여자라고 생각되고 있지 않습니까 (웃음) . 「불필요한 말해주지 않아」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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